엔트리 웹사이트 공모전 시스템 구축
📌 엔트리 웹사이트의 작품만들기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공모전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
1️⃣ Team: 1 VOC Planner, 2 Engineers and 1 Designer
2️⃣ Me: UI/UX Design
기획: 유저 사이트, 관리자 사이트
디자인: 유저 사이트, 관리자 사이트
3️⃣ Timeline: 2022.05~2022.08
4️⃣ MVP release: Oct 2022
5️⃣ Tools used: Sketch, Google Docs, Notion
📌 디자인 스프린트 사이클 & 나의 역할
1️⃣ 시장 조사 및 경쟁사 분석
2️⃣ End-to-end 유저플로우를 설계
3️⃣ 와이어프레임, 프로토타이핑
4️⃣ 운영 정책 수립, 정책 기획서 작성
5️⃣ 디자인 가이드 제작, 배포
6️⃣ 공모전 테마에 따른 백그라운드 제작
📌 이 프로젝트에서 내가 성취한것들
1️⃣ 상위 컨셉 부터 최종 제품 출시까지 전 과정의 디자인에 참여
2️⃣ 다양한 타겟유저 (관리자, 채점자, 참여자)를 위한 모든 프로세스 참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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✅ 프로젝트 시작 배경
🚨 현재 유입되는 유저들의 리텐션을 더 올리고 싶다.
→ 학생들이 작품 만들기를 더 활발히 했으면 좋겠다.
→ 공모전 참여자수가 더 증가했으면 좋겠다.
✅ The Problem
어떻게 하면 공모전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을까?
1️⃣ 확실한 참여 프로세스의 부재
2️⃣ 공모전 참여 의사가 없음
3️⃣ 공모전 주제가 어려워 참여하기 부담스러움
✅ The Goal
1️⃣ 현재 유입되는 유저들의 리텐션 향상
→ 블록코딩 작품 수 증가
→ 커뮤니티 머문 시간 증가
→ 만들기 페이지에 머문시간 증가
2️⃣ 공모전 관리/심사에 대한 리소스 효율화
✅ Solution
1️⃣ 확실한 참여 프로세스의 부재로 관리자, 참여자 모두 혼란을 겪음 → 공모전 관리 및 참여 프로세스 정립
💡 공모전 참여 및 운영 정책 수립
참여를 하고 싶어도 매번 참여 방식이 달라 공모전에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잘 모름
일관된 참여 방식 제공으로 참여자에게는 참여 방법 숙지에 대한 부담을 덜도록 함
참여작과 수상작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데이터가 누적될 수 있도록 하여 관리자의 리소스 효율 향상
💡 참여자, 관리자, 심사위원에게 맞는 공모전 가이드 정립
공모전 참여/관리를 정형화시켜 참여자의 VOC를 줄이고, 작업자간 혼선을 줄일 수 있도록 함
🏃♀️ Action Item
🔑 관리자 시스템 생성
📝 공모전 게시판 & 페이지 생성
👥 공모전 참여/운영 정책 수립
2️⃣ 공모전 참여 의사가 없음 → 충분한 보상을 통해 동기부여가 되도록 장치 마련
💡 배지 시스템 도입: 성취감, 계정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도록
배지 시스템의 목적: 엔트리 접속에 대한 동기부여 상승, 창작욕구 상승
a. 공모전 참여시 자동으로 수여 하는 시스템
b. 수상을 통해 부여 하는 시스템
💡 참여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여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함
엔트리 유저들은 이벤트를 하고있는지 잘 모를때가 있다.
SNS필수 홍보: 페이스북, 인스타그램, 블로그 등, 메인 배너 필수 등록 & 엔트리 커뮤니티에 리마인드
→ 다양한 마케팅 채널로 홍보 확대 & 정해진 채널에 홍보할 수 있도록 함
💡 이목을 끌 수 있는 디자인으로 유저들의 흥미 유발
공모전의 특징 및 가독성을 위해 이벤트를 대표하는 포스터와 배너를 제작하여 본문에 게시
참여욕구를 돋굴 수 있도록 참여 혜택을 강조한 디자인 제시
🏃♀️ Action Item
🔑 배지 시스템 도입
📺 참여 홍보 채널 확대
📝 공모전 주제가 드러나고 혜택이 강조되는 공모전 전용 페이지/게시판 제작
3️⃣ 공모전 주제가 어려워 참여하기 부담스러움 → 참여의 허들을 낮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
💡 참여 주제에 대한 난이도를 낮춰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함
💡 공모전 참여 방식 획일화를 통해 참여 난이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함
참여를 하고 싶어도 매번 참여 방식이 달라 공모전에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잘 몰랐던 문제 해결
🏃♀️ Action Item
📝 공모전 개최/수상 기준 마련
👥 공모전 참여 프로세스 정립
✅ Product Structure
✅ Final Design
서비스 컨셉
이벤트와 캠페인 참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엔트리의 공모전 서비스는 재미있는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블록코딩에 동기부여가 되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.
엔트리 공모전 시스템은 다른 기업의 공모전 시스템과는 달리 관리 리소스의 효율화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모전을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작품 만들기 기회를 제공합니다.
또한 배지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유저들에게 흥미와 도전정신을 유발시킵니다.
디자인 방향성
🌼 키워드 : 참여하고 싶은 공모전, 얻고싶은 배지, 빠르고 쉬운 참여
🌼 전략:
1️⃣ 공모전 주제가 잘 드러나는 디자인
2️⃣ 빠르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
3️⃣ 다른 친구들의 참여작을 쉽게 둘러볼 수 있도록 접근성 업
4️⃣ 자연스럽게 만들기 페이지로 유도하여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함
✅ Result
공모전&캠페인 참여율 변화
참여도 약 두배(764->1575) 향상
평균 참여율 206% 증가
최대 700% 향상
엔트리 접속률 변화
엔트리 만들기 평균 페이지 머문 시간 지난년도 대비 33.7% 향상
방문자수 지난년도 대비 3.89% 향상
사용자당 세션 수 26% 향상
이전 공모전 참여도
위캔비 1xx개 작품 참여
SEF인공지능 작품 만들기: 약 3x개 작품 참여
엔트리 22문답 챌린지: 2000여개의 리메이크작 발생
리메이크 인식 캠패인: 9xx개 설문 등록
공모전 시스템 구축 이후 참여도
기존 참여 평균 764, 공모전시스템 구축 이후 참여 평균 1575 → 참여도 향상률 206%
대합작 챌린지 22.112.05~23.01.21 [1xxx]작품 참여
이모티콘 챌린지 10.17~11.14 [2xxx]작품 참여
슈팅게임 챌린지 09.26~10.24 [18xx]작품 참여
프로그래밍 챌린지<위젯> 12.12~12.23[1xxx]작품 참여
프로젝트를 돌아보며
배운점
다양한 유저케이스에 대한 경험
만약 시간이 조금 더 있었더라면
공모전 목록페이지를 생성했을 것이다.
지금은 메인 배너로만 공모전 페이지에 유입이 가능하며 지난 공모전 목록을 조회할 수 없는 구조.
배지에 대한 상세 기획 필요한데 디테일하게 접근하지 못했던게 아쉬움